> COMPANY > 이슈
서머너즈워만으로 역부족! 컴투스, 2018년 성장 둔화지난해 영업익 1466억, 전년比 24.7%↓매출과 당기순익도 감소…신규 매출원 부재 주원인
김상두  |  sdkim@gameand.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2.08  13:32:0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컴투스가 2018년 연간 및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매출 1238억원, 영업이익 327억원, 당기순이익 255억원이다. 이전 분기보다 각각 3.30%, 13.9%, 14.4% 줄었다. 2017년 4분기 대비해서는 각각 6.6%와 28.9%, 10.0% 감소한 수치다.

2018년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4818억원, 1466억원, 1269억원을 달성했다. 전년동기 매출은 5.2% 내려갔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4.7%와 10.8% 감소했다.

세계적인 IP(지식재산권)로 성장한 ‘서머너즈 워’가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하고 KBO와 MLB를 기반으로 하는 ‘컴투스프로야구’ 및 ‘MLB 9이닝스’를 비롯해 다양한 게임들이 꾸준히 성과를 올리며 국내외에서 견고한 실적을 견인했다. 하지만 차기 성장 동력의 부재로 성장세를 잇지 못했다.


지역별로는 해외 비중이 80%를 넘었다. 16분기 연속 글로벌 시장에서의 높은 경쟁력을 과시했다.

주요 게임 시장인 북미 지역을 필두로, 유럽, 남미 등 서구권 시장에서 괄목할 성과를 지속했다. 동양권에서도 특정 국가에 편중되지 않고 세계 전역에서 컴투스의 역량을 펼쳐 보였다.

컴투스는 향후 여러 장르의 수준 높은 기대 신작과 ‘서머너즈 워’ IP 가치의 극대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며, M&A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도 지속해 나간다.

액티비전의 대작 IP 기반의 ‘스카이랜더스 링 오브 히어로즈’는 핵심 타깃 지역인 북미, 유럽 등 서구권 시장에 동시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최고의 게임성을 갖추기 위한 업데이트와 공격적인 마케팅 캠페인으로 본격적인 흥행몰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MMORPG’와 함께 원작의 방대한 세계관을 확장해 나가는 새로운 신작 ‘서머너즈 워 : 백년전쟁’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전투 중심의 신개념 전략 게임 장르로 ‘서머너즈 워’ IP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오는 2월 20일 삼성전자 갤럭시 S10 언팩 행사를 통해 추가 내용이 공개될 예정이다.

이와 같이 여러 게임으로 확장하고 있는 ‘서머너즈 워’는 최근 글로벌 1억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세계 시장에서의 위상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 소설, 코믹스 등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대되며 한국 최고의 글로벌 IP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밖에도 높은 자유도 기반의 샌드박스 플랫폼 ‘댄스빌’, 캐주얼 골프게임 ‘버디크러시’, 신개념 턴제 RPG ‘히어로즈워2’ 등 개성 있는 다양한 게임 라인업으로 국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컴투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장르의 대작 게임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외 개발 스튜디오 및 IP 홀더 등을 대상으로 투자 및 M&A에도 적극 나서며, 이를 위해 기존 신사업전략실에 더해 투자 전담 조직인 투자전략실을 최근 신설하는 등 기업의 신규 성장 동력을 만드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상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58 101-1703 (방이동, 올림픽베어스타운)  |  등록번호 : 서울 아 03167  |  발행·편집인 : 김상두  |  청소년 보호 책임자:김상두
Copyright © 2019 게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