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LAY > 리뷰
센스, '게임'으로 키운다!…넷마블, 쿵야 캐치마인드 기발한 이유[프리뷰]쿵야 캐치마인드, 기발함에 재미까기 겸비… 넌센스 퀴즈 풀이+위치기반+소셜기능까지
김상두  |  sdkim@gameand.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7.19  10:45:15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msn

'애니팡' 이후 숱한 국민 모바일게임이 탄생했다. 드래곤플라이트, 윈드러너, 모두의마블 등 대다수가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이다.

한국 스마트폰 게임 안착과 초기 성장을 이끈 캐주얼, 기존 온라인게임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이용자층까지 끌어들였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매출 최상위를 휩쓸며 미친 존재감을 과시했다.

예전 이야기다. 요즘 그야말로 죽을 쑤고 있다.

신작 출시가 줄었을 뿐 아니라 흥행에서도 이렇다할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모바일 넘버1 넷마블이 캐주얼게임 구하기에 나선다. 모처럼 착한 모바일게임을 출시한다. '쿵야 캐치마인드'다.

쿵야 캐치마인드, 독특하기 그지없다. 

대중적인 놀이 문화 중 하나인 '퀴즈 풀이'에 2017년 여름을 강타한 AR(증강현실) '몬켓몬고'의 '위치 기반 요소'와 수집과 꾸미기 등 RPG 요소까지 포함됐다. 여기에 소셜 기능까지 갖췄다.

스마트폰에서 구현되는 각종 기능을 모조리 섭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작품이다.

캐릭터는 [귀엽고], 퀴즈는 [재미있고] 그리고 방식은 [기발한] 쿵야캐치마인드, 맥이 끊긴 캐주얼 흥행게임 계보를 이을 만한 작품으로 부각한 이유다.

지난 7월 1일 사전예약에 돌입했고 출시를 앞둔 쿵야 캐치마인드가 어떤 작품인지를 살피 봤다.

우선 이 작품도 IP(지식재산권) 게임이다. 원작은 PC게임 ‘캐치마인드’다.

온라인게임에 출발한 쿵야 캐치마인드, 이용자자가 그림 퀴즈를 출제하고, 맞히고, 전파하는 캐주얼 게임이다.

특히 이용자들의 언어유희가 돋보이는 ‘넌센스 그림퀴즈’가 화제가 돼 오랜 사랑을 받아왔다.

또한 실시간 기반의 다양한 종류의 모드를 통해 함께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LBS 즉 위치 기반 퀴즈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소셜을 통한 커뮤니티 공간에서의 소통을 경험할 수 있다.

​▶ 당신의 센스를 점검하라! 그림 퀴즈
단순하게 단어를 보고 그림 퀴즈를 내고 맞추는 형태가 아닌 이용자들이 직접 기발하고 센스 있는 그림 퀴즈 출제와 풀이를 통해서 언어유희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형태의 콘텐츠다.

특히 기존 PC 캐치마인드에서 화제가 되었던 양질의 그림 데이터를 모바일로 옮겼다.
이용자들이 다시 한 번 경험하게끔 해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상상력 넘치고 예측불가능한 퀴즈들을 추가해 퀴즈에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 하나의 놀이공간으로 그림퀴즈를 통해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놀이 플랫폼으로의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

▶ 다채로운 방식의 대결! 실시간 멀티 모드
플레이어 성향에 맞춘 다양한 실시간 모드를 게임에서 지원하고 있다. 엄지족은 자신이 원하는 모드를 선택해 퀴즈를 출제하고 맞히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게임방식은 총 3개다.

우선 불특정 다수를 만나서 문제를 출제하고 맞출 수 있는 ‘모두의 퀴즈방’이 존재한다.

현재 내 위치 기반으로 주변 사람들과 함께 즐기며 다량의 경험치 획득이 가능한 ‘동네 퀴즈방’도 지원한다.

그리고 최대 100명의 이용자가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퀴즈방’ 등도 갖추고 있다.

플레이어 성향별로 원하는 형태의 퀴즈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실시간 모드 플레이를 통해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포켓몬고처럼! LBS 기반 특별 콘텐츠
LBS(Location Based Service) 즉 위치기반 서비스에 기반해, 자신의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쿵야(NPC)의 퀴즈를 발굴하거나 친구나 다른 이용자들이 심어 놓은 그림 퀴즈를 푸는 등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셜 관계를 확장할 수 있는 콘텐츠다.

역시 3가지 방식(쿵야 퀴즈, 유저 퀴즈, 종이 비행기 퀴즈)을 지원한다.

'쿵야 퀴즈는 특정 지역에만 등장하는 쿵야(NPC)의 그림퀴즈 풀기로 맞출 경우 해당 캐릭터 호감도 상승 및 특별 캐릭터 획득이 가능하다.

'유저 퀴즈'는 내가 원하는 장소에 퀴즈를 등록하고 내 주변에 타인이 심은 퀴즈를 풀거나 팔로우가 가능한 게임 방식이다.

'종이 비행기 퀴즈'는 나에게 날아온 종이 비행기 퀴즈를 풀거나 출제하여 종이비행기를 날릴 수 있는 게임 모드다.

▶같이 하면 더 재미! 소셜 콘텐츠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과 같이 게임내 구축된 소셜 네트워크 콘텐츠 기능을 통해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 다양한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그림퀴즈를 공유하는 등 소셜 기능성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추천 그림 확인 및 공유하고 댓글참여가 가능한 ‘소셜 홈’, 친구와 팔로워들의 그림퀴즈를 확인이 가능한 ‘뉴스피드’, 내가 그린 그림 퀴즈들을 모두 확인 가능한 ‘마이 갤러리’, 인기 유저 및 그림퀴즈 랭킹을 확인하고 구경할 수 있는 ‘랭킹 시스템’까지 친구, 가족, 연인과 즐길 수 있는 소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다.

▶ RPG처럼 모으고 뽐내라!  캐릭터 수집 및 성장
쿵야 캐치마인드 재미는 퀴즈 맞추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꾸미기 재미까지 더했다.
엄지족은 귀엽고 아기자기한 50여종의 쿵야 캐릭터를 수집하고 코스튬을 통해 꾸밀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성장도 가능하다. RPG 요소를 캐주얼하게 녹여 게임에 구현했다.

쿵야 퀴즈를 맞춰 호감도를 채워 쿵야를 획득하고 다양한 쿵야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
룽과 골드를 통해 쿵야를 성장시키고 특히 희귀 쿵야 획득 및 꾸미기가 가능한 성장 콘텐츠, 다이아 등을 사용해 나만의 매력과 특징을 뽐낼 수 있다.

[관련기사]

김상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58 101-1703 (방이동, 올림픽베어스타운)  |  등록번호 : 서울 아 03167  |  발행·편집인 : 김상두  |  청소년 보호 책임자:김상두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 및 광고부문 자율규약 준수 서약(제 152호)
게임앤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4 게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