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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개발자가 말했다! 니케, 황금기대작의 이유
11월 4일 금요일, 4분기 최고 기대작이 출격한다.'승리의여신:니케'다.RPG가 주류인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비주류 게임들이 대반란을 또 한번 예고하고 있는 황금기대작이다.이 작품은 '데스트니차일드'로 모바일 게임의
김상두   2022-11-03
[인터뷰] 우월한 멋과 맛! 천애명월도M, 개발자가 말했다
2022년 6월 넷째 주(20일~25일) 대한민국 게임판은 기대작이 판을 쳤다.'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6월 20일)를 시작으로 '미르M'(6월 23일)과 '천애명월도M'(6월 24일) 론칭됐다.역대급 신작
김상두   2022-06-27
[인터뷰] "피파모바일 환골탈태…시발점은 엄지족"
K게임, K팝, K드라마는 한국과 아시아를 넘어 문화와 정서가 다른 서구권에서도 각광받고 있다.스포츠도 마찬가지다. 글로벌 스타를 배출하며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피겨 스케이터 김연아, 배구 여제 김연경에 이어 영국 프리미어 리그 득점왕에 오른
김상두   2022-06-13
[인터뷰] 미르M, 명불허전 이유…미르 역사 총망라
위메이드가 6월 23일(목) 새로운 신화 창출에 나선다. '미르M:뱅가드 앤 배가본드(이하 미르M)' 출시하며 '미르2' IP의 흥행 불패 신화에 도전장을 던지는 것.미르M은 '미르의전설2' 기반 모바일 MM
김상두   2022-06-11
[인터뷰] 겜生겜死! 던파 명장, '던파M'을 만들다
3월 24일 출격하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던파모바일) , 상반기는 물론 2022년 통틀어 최고 기대작이다.원작 '던전앤파이터'의 힘을 빼놓을 수 있다. 던파는 한국 최고의 액션 게임으로 여전히 사랑받고 있을 뿐 아니라
김상두   2022-03-21
[인터뷰] 슈퍼캣 야망, "엄지족의 '인생 게임' 개발"
2020년 최고의 한 해를 보낸 게임사, 넥슨이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를 시작으로 피파모바일, 바람의나라:연 등 내놓은 신작들이 모조리 흥행가도를 달렸다. 한국 게임사 가운데 최초로 연 매출 3조원까지 돌파했다.지난해 효자 '바람의 나라:연&
김상두   2021-09-12
[인터뷰] 진화의 연속! 미르4, 지루할 틈 없다
2020년 신종 바이러스 코로나19로 대다수 산업이 주춤했다. 언택트 산업의 중심에 있던 게임은 달랐다. 한국 게임들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선전하며 다시 한번 K게임의 위상을 높였다.E스포츠와 게임전시회 등 업계와 게이머들의 축제는 온라인으로 진행되
김상두   2021-03-06
[인터뷰] 엔씨, 퍼플에 빠지다
게임사들이 고민에 빠져있다. 단순하게 양질의 게임을 뛰어넘어 새로운 그리고 대체 불가의 독자적인 영역 확보다.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이 열렸지만 대작들이 넘쳐나면서 출혈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새로운 경쟁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리니지'
김상두   2021-02-16
[인터뷰] 2019 서머너즈워 월드 챔피언 '레스트' 밝힌 우승비결은?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네라, 2019년 전 세계 최강자는 중국의 신예 ‘레스트(L’EST)’가 차지했다.우승 후보가 연거푸 본선에서 탈락하며 이변이 속출한 가운데 레스트는 최종전에서 강력한 우승후보인 '톰신'마저 물리쳤다.​처
김상두   2019-10-31
[인터뷰] 블레이드2, 'Again 2014'…'최초· 최고 영광' 또 넘보는 이유?
'최고'의 자리는 변하게 마련이다. '최초'는 영원히 기록된다. 최초가 최고보다 값진 이유다. 한국 모바일게임으로 '최초'와 '최고'를 수식어를 모두 갖춘 모바일게임이 있다. 숱한 흥행작을 배출
김상두   2018-06-21
[컬럼-굿모닝] 프렌즈마블 돌풍, 당당할 수 있을까?
지난 11월 1일 카카오게임즈가 카카오의 통합게임 자회사로 공식 출범했다. 카카오게임즈는 기존 카카오의 게임플랫폼 등을 포함한 모든 게임사업권을 가지게 됐다. 한결같이 외쳤던 '글로벌 멀티 플랫폼'을 향해 한걸음 더 전진할 수 있는 기회
김상두   2017-12-27
[컬럼-굿모닝] 게임대상2017, 이미 맥 빠졌다…왜?
2017년 한국 게임 시장을 결산하는 '대한민국게임대상' 시상식을 하루 앞두고 있다. 설왕설래해야 하는 행사, 이미 김이 빠졌다.블루홀이 개발한 PC 온라인게임 '배틀그라운드'가 이미 대상설이 유력하다는 소문이 돌고 있기
김상두   2017-11-14
[컬럼-굿모닝] 'AxE(액스)' 박수받아 마땅하다…왜?
넥슨지티의 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10거래일 연속 상승, 8월 30일 연중최고가 돌파한데 이어 8월 31일(목)에도 8% 넘게 오르며 1만1150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2거래일 연속 52주 최고가를 경신한 것이다.자회사 넥슨레드가 개발 중인
김상두   2017-08-31
[컬럼-굿모닝] 여전한 甲, 프렌즈팝 IP 분쟁 카카오게임 입장 공허했다
8월 10일 카카오게임은 카카오프렌즈 라이선스 계약에 관한 입장을 발표했다.발표문은 과거 카카오 게임하기를 기반으로 한 채널링 사업에서 직접 개발과 퍼블리싱에 참여하게 된 계기로 시작됐다.카카오프렌즈 IP 계약 연장을 위한 그동안의 제안 내용도 공개했
김상두   2017-08-14
[컬럼-굿모닝] 차이나조이2017, 한국게임사 발걸음 뚝…왜?
오는 7월 27일부터 30일까지 상해에서 중국 최대 게임전시회 '차이나조이'가 열린다. 제2의 텃밭으로 각광받았던 중국, 그곳에서 열리는 최대 게임쇼 차이나조이는 각광받았다.모바일게임이 확대되면서 한국 게임사들의 관심과 참여는 이전만 못
김상두   2017-07-26
[컬럼-굿모닝] 사전홍보 증가, 리니지M이 남긴 상흔? 몸부림인가?
'더뮤지션' 사전예약 7월11일…열흘 넘게 남은 사전예약도 홍보대작과 메이저로 편중된 기형적 韓게임산업이 초래한 부작용? 하루 매출 130억원, 출시 첫날 매출 107억원, 출시 12일 만에 1000억 매출 돌
김상두   2017-07-06
[컬럼-굿모닝] 불화없는 이별, 아름다웠다…'스페셜포스' 이관을 바라보며
네오위즈와 드래곤플라이, 개발사-퍼블리셔간 좋은 전례 되길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관계는 계약 체결에선 웃는다. 끝은 순탄치 않았다. 특히 흥행 대작일 경우, 서비스 재계약 혹은 이관 등을 놓고 갈등은 극에 달했다.자체 서비스를 원하는 개발사와 핵심
김상두   2017-07-04
[컬럼-굿모닝] 게임사, 황금기대작 피해야 하는 이유
역대급 흥행 예고 '리니지M' 시선 강탈, 장르 불문 신작 경쟁 오히려 '역풍' 6월27일 와이제이엠게임즈가 신작 모바일RPG '진혼for kakako'를 출시했다. 주가는 전일보다 1.21%(45원) 내린
김상두   2017-06-28
[컬럼-굿모닝] 리니지M, 韓 모바일게임산업의 득인가? 실인가?
엔씨의 제2 성장, 빈익빈부익부 심화…중소게임사 위기 고조 한국 MMORPG 개발명가 엔씨소프트가 한국 최장수 흥행 PC 온라인게임에 기반을 둬 제작 중인 모바일게임. 리니지M은 태생부터가 달랐다. 흥행 DNA를 고스란히 품은 역대급 기대
김상두 writer   2017-06-14
[컬럼-굿모닝] 투자유치도 기대감이 존재?…와이디, 기묘한 주가 흐름
와이디온라인이 하락전환됐다. 6월8일 전일보다 7.33%(400원) 내린 5060원으로 장을 마쳤다.지난 5월 23일 이후 11거래일만의 하락이며 전일 +12.35% 급등 후 하루만의 급락이다.카카오가 전일 계열사 카카오게임즈와 공동으로 와이디온라인에
김상두 writer   2017-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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