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LUS > 이슈추적(뉴스why)
축구 명문 팬이 열광! 러시아의 별(★) 조현우, 피파온라인4에서 능력치는?[피파온라인4]로 살펴본 조현우 vs 세계적 수문장(하파엘카브랄-나폴리 & L.카리우스-리버풀 & M. 노이어)
김상두  |  sdkim@gameand.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7.03  03:22:0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2018년 6월 27일, FIFA랭킹 57위 대한민국이 랭킹 1위 독일을 2:0으로 제압했다. 피파 러시아 월드컵 최대 이변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독일은 지난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한 디펜딩 챔피언이다.
 
대한민국 대표팀은 한 점도 내어주지 않고 승리를 쟁취해 승리의 의미를 더했다.
 
국가대표 선수들 모두가 잘 싸워줬지만 이번 경기에서 돋보인 선수는 단연 골키퍼 조현우 선수다.
 
세계 최강 공격수들이 포진한 독일대표팀을 상대로 눈부신 선방을 펼친 조현우는 독일과의 경기에서 ‘맨 오브 더 매치(Man of the Match)’로 꼽히며 양팀 최고 평점인 8.85점을 받아 세계 축구팬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스웨덴, 멕시코와의 경기에서도 멋진 활약을 펼쳤던 조현우는 독일전에서 정점의 기량을 뽐내며 해외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반응은 뜨거웠다.
 
이탈리아 매체 ‘칼리오웹’은 “조현우가 독일을 막아내며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며 “나폴리는 당장 조현우 영입을 위해 대구에 전화를 걸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 영국 공영방송 ‘BBC’는 조현우의 선방 장면을 칭찬하며 이날 최우수선수로 조현우를 선정했다.
영국 축구 전문매체 ‘HITC’ 또한 조현우의 활약에 찬사를 보내며 ‘조현우를 영입하라’는‘리버풀’ 팬들의 SNS 반응을 전했다.
 
물론 해당 구단들이 직접 발표한 내용은 아니다. 또 축구팬들도 재미 삼아 장난 섞인 포스팅을 했을 수 있지만 조현우 선수의 활약이 전세계에 알려졌다는 점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실제 해당 구단들의 주전 골키퍼들에 비교했을 때 조현우의 능력치는 어느 정도일까?
 
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온라인 축구게임 ‘피파온라인4’에서 조현우선수와 ‘나폴리’,  ‘리버풀’의 주전 골키퍼 및 독일 대표팀 유명 골키퍼의 능력치를 비교해 보았다.
 
▶ 조현우 vs 하파엘카브랄(나폴리)
- 조현우: 91년생189cm, 75kg / 하파엘: 90년생 186cm, 83kg
 
오버롤(OVR)과 전체적인 능력치 모두 조현우가 하파엘에 앞선다
 
특히  ‘다이빙’, ‘GK반응속도’, ‘GK 위치선정’  능력에서 우월했다.
 조현우vs L.카리우스(리버풀)
- 조현우: 91년생189cm, 75kg / 카리우스: 93년생189cm, 87kg
 
버롤(OVR)은 리버풀의 카리우스가 앞섰다. 차이는 3점으로 근소했다.
 
‘GK 핸들링’과 ‘GK 위치 선정’ 능력에 있어서는 조현우가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지녔다.
 
카리우스의‘ GK 킥’ 능력이 높지 않았지만 조현우는 이보다 1점 낮은 68점이다.  독일전에서도 보였던 골킥을 보강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다.
 
▶ 조현우 vs M.노이어(독일대표팀 골키퍼)
- 조현우: 91년생189cm, 75kg / 노이어: 86년생193cm, 92kg
 
노이어는 조현우에 비해 ‘GK 다이빙/ 핸들링/ 킥/ 반응속도/ 위치선정’ 등 골키퍼에게 중요한 능력치가 모두 압도적으로 높은 세계 정상급 수문장이다.
 
7월 27일 독일전에서 화려한 선방쇼를 보여준 조현우는 노이어와 어깨를 나란히 하기에 손색이 없었다. 조현우 선수는  노이어와의 맞대결에서 2:0 무실점 승리를 기록했다.
 
물론 대한민국 대표팀의 노력과 의지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김상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58 101-1703 (방이동, 올림픽베어스타운)  |  등록번호 : 서울 아 03167  |  발행·편집인 : 김상두  |  청소년 보호 책임자:김상두
Copyright © 2018 게임&. All rights reserved.